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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후광 효과와 첫인상

by 정보 박사 2023. 4. 16.

후광 효과는 1920년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습니다. 손다이크는 리더십과 유사한 한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사람이 다른 영역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을 관찰했는데, 실제로 해당 영역이 리더십과 관련이 없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를 통해 손다이크는 한 사람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은 하나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특수성에 의해 결정되며, 그 사람 주위에 '후광'이 생긴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썸네일
후광효과

첫인상이 지각에 미치는 영향

후광 효과는 사람, 제품 또는 회사에 대한 첫인상이 그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설명하는 뇌의 기적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후광 효과는 상품의 한 측면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이미지가 동일한 사물의 다른 측면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합니다.

 

후광 효과의 몇 가지 일반적인 예시

1, 잘생긴 사람이 연봉도 높다.

외모 후광 효과를 관찰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외모에 대한 판단입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육체적으로 매혹적이라고 생각되면 우리는 그 사람을 친절하고 지적인 사람으로 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누군가가 괴물 같다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더라도 불친절하거나 지능적이지 않거나 수익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일부의 평판으로 전체를 판단할 수 있다.

회사 캐릭터 후광 효과의 또 다른 예는 평판을 기반으로 한 회사의 판단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안전하다고 인식하면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이 없더라도 그 기업의 제품이 고품질이라고 믿을 가능성이 높으며, 기업이 부정직하거나 비윤리적이라고 인식하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더라도 제품의 품질이 낮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긍정적 경험으로 이미지가 올라간다.

브랜드 충실도 브랜드 충실도는 후광 효과를 관찰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으로,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경우 해당 브랜드의 다른 제품도 품질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업이 광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이유입니다. 일단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면 고객층에게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4, 유명인의 이미지도 후광효과

유명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서도 볼 수 있는데, 특정 유명인을 존경한다면 제품이나 이슈에 대한 그들의 의견과 판단을 더 신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명인의 서명이 매우 효과적인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유명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유명인이 지지하는 제품에도 그대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후광 효과를 되돌리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의 생각과 모순되는 근거를 찾기 다양한 정보 출처를 찾기 판단을 내리는 환경을 고려하기 외모와 같은 피상적인 특성에 근거한 성급한 판단을 피하기 이러한 방법을 통해 충동을 더 경계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후광 효과의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고 사람, 제품 및 회사에 대해 더욱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후광 효과는 사람, 제품, 기업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두뇌의 기적입니다. 후광 효과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면, 우리는 자신의 충동을 더 경계하고 첫인상보다는 객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